본문 바로가기
나들이

전주 가볼만한 곳_전주 추석여행_ 추석행사_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 한가위민속놀이터(주차꿀팁)

by v엄마곰v 2023. 10. 2.

이번  추석은 전주에서 보내게 됐다.
이까지 친정 부모님께서 정성껏 만드신 음식을 가져다주셨다.
오신 김에 친정부모님, 아이들과 함께 가까운 국립무형유산원 나들이를 갔다.
마침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추석행사로 무형유산 민속놀이터를 하고 있어 아이들도 너무 좋아할 것 같았다.

 

우리가 방문한 날짜는 2023.9.30 토요일이다.












스포사진부터 투척!

 



어때유? 재미있겠쥬?ㅋ
전주 추석 행사 찾고 있었는데 너무 다채롭도다. ㅋ
그리고 모든 추석행사 및 체험 관람이 무료이다.
굳굳!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주차장은 총 세 개가 있다.

 



여긴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동편 주차장이다.

우리는 이 날 서편 주차장을 갔는데 추석연휴에 무형유산 민속놀이터 추석행사가 한창이라 주차장이 만차였다.

국립무형유산원 주변에 전주교대가 있는데 서편 주차장에서 나와 전주교대 옆쪽 골목에 주차를 했다.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은 한옥마을과도 가까워 여행 온 관광객들도 여기다가 주차를 많이 하는 듯하다.

만약 국립무형유산원 주차장이 만차라면 서편 주차장과 가까운 전주교대 쪽으로 와서 그 주변을 한 바퀴 돌아보길 바란다.
우린 전주교대까진 안 들어가 봤는데, 너무 자리가 없으면 주차료 낼 마음으로(유료인지 무료인지는 모름) 전주교대에 주차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주차료는 무료!










































이날 급 날씨가 쌀쌀해졌는데, 시원한 날 오니 너무 좋았다.

전주 국립 무형유산원은 조경도 잘 돼있어 산책하기에도 딱이다.






































이날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한가위 민속놀이터엔 매우 다양한 체험과 전통놀이가 준비되어 있었다.
이 장소와 이 추석 행사가 너무나도 어울렸다.

점심 먹고 갔더니 이미 사람들이 북적북적했다.

































 

 



신명 나는 소리가 들려서 가봤더니 사물놀이 체험 프로그램이다.

미리 접수한 후 순번이 되면 체험하면 된다.

 

우리가 갔을 땐 생각보다 대기가 많이 밀리지 않았다.

혼자 막 치는 건 아니고 지도해 주시는 진행자가 계셨다. 굳굳!

무형유산 한가위 민속놀이터라고 해서 어린이들만 많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체험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이 많았다.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무형유산 한가위 민속놀이터 추석에 전주 가족과 가볼 만한 곳으로 딱이다.






































 



무형유산 한가위 민속놀이터 체험 프로그램이다.

 



가야금에서부터 염색, 팔봉농악까지 다양하고 흥미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었다.

 

와... 너무 괜찮은데?

 

사전예약으로 진행되는 것도 있고, 현장접수로 진행되는 프로그램도 있었다.

사전예약이 완료된 프로그램 중 노쇼가 나와서 현장에서 바로 지원을 받기도 했다.

우리도 해보고 싶었는데 너무 어린아이들은 좀 힘들다고 해서 아쉽지만 맘속에 키핑ㅋ















하지만 괜찮다.

콩알만 한 어린이들도 할만한 프로그램들이 있거든ㅋㅋㅋ

 

무형유산 한가위 민속놀이터 만들기 프로그램은 배씨댕기, 작은 갓, 딱지, 토퍼 네 가지가 있었다.

미리 접수 후 번호표를 받아 순서가 되면 참여하면 된다.

나름 합리적인 시스템.

 

그리고 민속놀이 5가지 참여 후 스티커를 저 종이에 받아오면 바람개비도 준다.

미리 접수 후 만들기 순번이 될 때까지 민속놀이에 참여하면서 놀면 된다. 단, 한 번씩 기웃기웃하며 순번이 왔는지 확인하자!

































우리 아이들은 배씨댕기 만들기에 참여했는데, 진행자께서 친절하게 설명도 해주시고 도움도 주셨다.
생각보다 아이들이 설명을 듣고 잘 따라 했다.  

4세 둘째는 나의 손길이 조금 필요했지만 6세 첫째는 진행자의 설명과 도움만으로도 충분했다.
너므너므 친절하게 잘 설명해 주신 진행자 덕분임!

배씨댕기 완성 후 쓰고다님ㅋㅋㅋ
만들기 체험도 생각보다 많이 기다리지 않아서 좋았다.


































옆에 미니갓 만들기도 재미있어 보였다.
한참 놀다 보니 만들기 체험 테이블들이 한산하던데 1인 1 체험이 아니라면 여러 개 체험해 보는 것도 좋을 듯!































국립 무형유산원 한가위 민속놀이터 전통놀이 체험!

 



대왕 윷놀이가 있어 관심을 보이는 자매들.
윷들을 한 번 던져본다.








































원반 돌리기(?)와 제기차기도 해보고요.

 

할머니 할부지도 신난 건 안 비밀ㅋ
전주국립무형유산원 한가위 민속놀이터는 각 체험마다 진행요원이 있어서 좋았다.


































 


링 던지기와 투호놀이도 해봤다.
할아버지의 설명과 시범 따윈 가볍게 무시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냅다 던져버림.
저런 모습마저 더 럽(love.)..!


































 


어린이집에서도 명절기간에 전통놀이 체험을 많이 하는데,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한가위 민속놀이터엔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전통놀이도 많아 좋았다.

특히 명절에 민속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어 뜻깊고 아이들도 기억에 많이 남을 것 같다.
이날 할아버지는 저녁에 기절하셨다고 한다.ㅋㅋ








































한복체험도 있었는데, 어르신들도 한복체험을 많이 하셨다.

홍색만 고집하는 첫째가 웬일로 빨간 한복을 입겠다고 나선다.
배씨댕기에 한복까지 입으니 조선시대 여인이 따로 없네.ㅋㅋ






































할부지랑 야무지게 활쏘기도 해본다.






































이 외에도 공기, 쌍육놀이 등 나조차도 낯선 전통놀이도 많았다.

뭔가 있어 보이는 민속놀이들.

아이들이 크면 같이 한 번 해보고 싶다.


























그렇게 미션완료한 그녀들.

 


공손하게 바람개비를 겟한 후 신나게 뛰어다녔다고 한다.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한가위 민속놀이터를 체험한 후 상설전시관도 구경했다.
이 모든 게 무료라니 세금 낸 보람이 있긴 하네ㅋㅋ


전주 추석 체험행사를 찾고 있다면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한가위 민속놀이터를 추천한다.
전주 추석여행으로도 그만이다.

올해는 추석행사가 끝난 것 같고, 내년엔 미리 국립무형유산원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 확인 후 방문하시길!

 

꼭 추석행사가 아니라도 전주 국립무형유산원은 볼거리 즐길거리가 한가득인.....보물같은 공간이다.

가족나들이 혹은 데이트 장소로 너무 좋으니 꼭 한번 방문해보길 바랍니더 ㅋㅋㅋ


공감 및 댓글은 포스팅에 도움이 됩니다♡

 

전북 코스모스/진안 마이산 코스모스/전북 해바라기/진안 마이산 해바라기 인생샷 스팟_진안농업기술센터 해바라기(주차장)

 

전북 코스모스/진안 마이산 코스모스/전북 해바라기/진안 마이산 해바라기 인생샷 스팟_진안농

아침저녁으로 쌀쌀함이 느껴져 가을이 왔음이 실감 나는 요즘이다. 온 가족이 돌아가면서 아프다 보니 가을도 잊고 지나갈 뻔했다. 이번에는 작년 가을에 보지 못한 해바라기와 코스모스를 꼭

fortuna365.tistory.com

전주 국립 무형문화유산원_디지털체험관 꿈나래터_실내 놀거리 볼거리 한가득(영상○)

 

전주 가볼만한 곳_전주 국립 무형문화유산원_디지털체험관 꿈나래터_실내 놀거리 볼거리 한가득

오늘은 오다가다 보기만 하고 한 번도 가보지 못했던 전주 국립무형문화유산원에 다녀왔다. 날씨가 너무 더워서 실내 놀거리 볼거리가 한가득인 전주 국립 무형문화유산원은 천국이 따로 없었

fortuna365.tistory.com

전주 실내 놀거리 가득한 전주 국립 무형유산원_상설 전시_ 전주 여행코스로 추천♡(영상o)

 

전주 가볼만한 곳_전주 실내 놀거리 가득한 전주 국립 무형유산원_상설 전시_ 전주 여행코스로

지난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디지털체험관 꿈나래터에 이어 오늘은 전주 국립무형유산원 전시 관람 후기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우리는 무형유산 디지털체험관 꿈나래터를 이용한 후 상설전시

fortuna365.tistory.com

순창 발효테마파크 예약방법, 이용요금, 회차정보 (옹기종기 놀이 도서관&과학관)

 

순창 발효테마파크 예약방법, 이용요금, 회차정보 (옹기종기 놀이 도서관&과학관)

아이들 어린이집 방학을 막바지에 두고 그동안 벼루고 벼루던 순창 발효테마파크에 다녀왔다. 써치 해보니 순창 발효테마파크는 규모가 몹시 크고, 체험, 전시관도 건물별로 여러 가지였다. 사

fortuna365.tistory.com

익산 가볼만한 곳_국립 익산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이용료 무료/예약방법/회차정보)

 

익산 가볼만한 곳_국립 익산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이용료 무료/예약방법/회차정보)

내가 전북에서 가장 좋아하는 장소 중 하나가 바로 국립 익산박물관과 익산 미륵사지 구층석탑이다. 이 주변에 내가 좋아하는 서동 공원, 왕궁리 유적지 전부 모여 있어서 육아 휴직 중엔 익산

fortuna36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