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출산, 육아 정보

[전주 출산혜택] 맞벌이 부부의 출산 혜택 챙기기

by v엄마곰v 2020. 8. 18.

2020년 6월 둘째 출산을 앞두고 챙길 수 있는 출산 혜택 및 육아 혜택이 뭐가 있는지 알아봤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건 전국 공통이고, 그 외에 지방자치단체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받을 수 있는 건 당연한 얘기겠지만 지역마다 다르다.

난 전주에 살고 있으므로 전주출산 혜택을 알아봤다. 전주는 전북에서 가장 큰 도시답게 출산율이 높은 편이라 타지역에 비해서 혜택이 아주 적었다. 그래도 그나마 정책이 바뀐 건지 아니면 둘째라 그런 건지 2년 전 첫째 때보다는 아주 살짝 혜택이 좋았다. 티클 같은 혜택이지만 그거라도 챙겨야지.

둘째 출산을 기준으로 나의 경험을 공유해보겠다. 혜택을 신청할 때 임신 확인서 및 산모 수첩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니 출산하고 나서도 한동안은 필수적으로 챙겨 다니자.


1. 임신바우처[전국 공통]

국민행복카드(카드사 선택)를 만들어서 임신바우처 등록을 하면 된다. 단태아 60만 원 다태아 100만 원이 지원된다. 보통 산부인과 한쪽에 안내해주시는 분이 있으니 병원 간 김에 신청하는 것이 번거롭지 않고 좋다. 카드 발급 후 바우처 등록을 반드시 해야 사용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엔 바우처를 좀 늦게 등록한 데다 코로나 및 첫째 케어로 병원도 자주 못 갔다.

 

게다가 출산도 예정보다 3주나 빨라 막달 검사도 못 했더니 생각보다 바우처가 많이 남았다. 검색해보니 산후검진이나 한의원 등에서도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 알아보니 산후조리원은 사용이 안 된다고 했다. 출산 후 병원비로도 사용 가능해서 난 병원비로 사용했다. 국민 행복카드는 나중에 아기 어린이집 보낼 때도 사용되니 한 번 발급 받을 때 신중하게 발급받는 것이 좋다.

 

 

 

2.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꾸러미[전주/동사무소]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는 다른 많은 지역에서도 시행되고 있는데, 지자체별로 내용은 조금씩 다르다고 한다. 전주는 자부담금 96,000원을 부담하면 480,000원 적립금을 지원해준다. 이 적립금으로 전주 푸드마켓 홈페이지에서 농산물 꾸러미를 구매할 수 있다. 동사무소에서 고유 발급 번호를 발급받아 전주 푸드마켓에 회원 가입한 후 자부담금을 결제하면 이용 가능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내 블로그 [전주 임산부 농산물 친환경 꾸러미] 내용을 참조하길 바란다.

 

 

 

3. 산후 보약 20만 원 지원[전주/보건소]

출산 후 산후 보약 20만 원 지을 수 있는 바우처를 지원해 준다. 임신바우처를 다 소진해야 신청이 가능하다. 임신바우처 0원이 찍힌 영수증이나 카드 내역 문자로도 확인할 수 있다. 난 임신바우처 0원이 찍힌 영수증과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가져가서 신청했던 것 같다. 신청은 보건소에 가서 하면 된다. 산모가 직접가기 힘든 경우(육아로 가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대리 신청도 가능한거로 알고 있는데 더 궁금한 점은 보건소에 문의해보자.

 

관련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내 블로그 <전주출산혜택: 산후 건강관리 바우처로 산후 보약 먹고 산후 조리한 후기(산후 건강관리 지원 사업 및 구비 서류>를 보자.


 

4 . 산후도우미 비용 보조[전주/보건소]

원래 산후도우미 비용은 해당 조건에 충족돼야 지원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엔 첫째 때는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서 지원을 못 받았다. 둘째부터는 조건 상관없이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 단 건강보험료에 따라 지원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다. 첫째 때 지원을 못 받았다 하더라도 둘째 때는 가능하니 보건소에 문의해보고 반드시 챙겨 받자!

관련 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내 블로그 <전주 출산 혜택: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 보건소에 신청하세요! (신청자격 및 필요한 서류)>를 보자.

 

 

5. 전기세 감면[전국 공통/동사무소에서 안내]

출생신고하러 동사무소가면 안내해주는데, 안내문을 보고 집에서 간단히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6. 쓰레기 봉투 [전주/동사무소]

출생신고하러 동사무소 가면 20리터짜리 쓰레기봉투 한 묶음 선사해주신다. 아기 기저귀가 많이 나오니 쓰레기 봉투도 출산선물로 괜찮은 것 같다.


7. 철분, 엽산제 지원 및 임산부 차량등록[전주/보건소]

임신 확인이 되면 보건소를 방문해서 이 세 가지를 한꺼번에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외에 산후도우미 지원이라든지 산후 보약 안내도 받을 수 있으니 임신 확인되면 한 번 방문할 것을 추천한다.

 

 

7. 출산 축하금 30만원

첫째 10만 원 둘째부터는 30만 원이라고 알고 있다. 동사무소 출생신고하러 가서 함께 신청하면 된다.


8. 양육 수당, 아동 수당 신청 [전국 공통]

가정 보육한다고 했을 때, 양육수당은 20만원이다(1년간). 아동수당은 10만 원이다. 출생신고시에 함께 신청하면 된다

 


* 출산 전

1. 임신 바우처 신청
2. 철분, 엽산 및 임산부 등록
3. 산후 도우미 지원 신청

* 출산 후

1. 산후 보약 바우처 신청
2. 아동수당 및 양육수당 신청
3. 출산 축하금 신청
4. 전기세 감면신청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나의 글

 

1.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후기 (에코몰 리뉴얼 후기)

2. 산후건강관리 바우처로 산후보약 먹고 산후조리한 후기 (산후건강관리 지원사업 내용 및 구비서류)

3.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보건소에 신청하세요! (신청자격 및 필요한서류)

4.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후기(언박싱 사진)

5,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 및 가입방법 및 후기

댓글